본문 바로가기
산업용 냉난방기

에어컨 냉매 관리 방법 및 조치 사항

by 열정정보 2023. 2. 27.
728x90
반응형

냉매 관리는 설치하는 기사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사용자도 필수로 알아야 합니다. 냉매는 화학물질로 되어있으며, 에어컨의 냉기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매개체인데요. 예를 들어 에어컨 압축기는 사람의 심장으로 비유하고 냉매는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매란

냉매는 압축 응축 팽창 증발 등의 냉동사이클에서 상태 변화를 통해 열을 내거나 뺏어갈 수 있습니다. 가정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도록 하는 것인데요. 엄밀히 이 작용을 이야기하면 집안에 있는 공기의 열을 흡수하여 밖으로 배출하는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 사용하는 냉매는 일반적으로 R-22 또는 R-410A 입니다. 사실상 R-22는 탄소중립 그리고 환경문제로 인해서 지구온난화 대책에 의하여 더 이상 냉매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R-22를 사용하는 냉난방기는 이제 더 이상제도 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R-410이라는 신냉매를 필수로 적용하여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에어컨 고장 확인 및 냉매 유지 관리 방법

가정용 에어컨

냉매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년 마다 냉매를 새로 갈고 충전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이사를 하거나 새롭게 에어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냉매를 새로 충전 및 재충전을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장이 나지 않는 이상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에어컨이 고장 및 재 기능을 하지 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작년 여름 보다 시원하지 않은 바람
  • 에어컨 가동시 쉭쉭 거리는 소리
  • 실내기 코일이 자주 성에가 낌

특히 냉각 효과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가동후 올해 처음 에어컨을 동작시킬 경우 약 1 ~ 2시간 정도 에어컨을 시운전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1년 동안 냉매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가 다시 사용할 경우 조금 하게 판단하지 않고 기다려야 합니다. 

 

이후 시원하지 않은 바람이 나온다면 냉매 배관에 미세한 흠이 생겨 냉매량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에어컨 가동 시 쉭쉭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는 보통은 정상적인 소리이나, 바람의 온도가 차갑지 않다면 문제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도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에가 끼는 경우는 냉매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부족한 냉매를 보충해 줘야 상황이 해결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왜 부족한지 알아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에어컨 냉매는 반연구적이라 이사 또는 새롭게 설치하지 않는 이상 주기적으로 충전할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냉매가 부족한 경우는 반드시 배관내에서 새기 때문에 전문 기사를 불러 배관을 확인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에어컨 관리 팁

필터 청소는 기본 중의 기본이고 실내기에 있는 증발기 코일을 주기적으로 꼭 청소하세요. 전문가를 불러서 청소하는 것이 가장 마음 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혼자 한번 해보고 싶으면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찾아서 셀프로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단, 무풍 에어컨, 복잡한 구조의 스텐드, 시스템 에어컨은 꼭 전문가를 불러서 청소하세요. 해체 및 재 조립도 어려울뿐더러 초보자가 잘못 움직이다가 에어컨 배관을 건드릴 경우 설치비와 청소비가 더블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꼭 맡기세요.

 

그러나 벽걸이와 같은 경우 혼자 해볼수도 있습니다. 고압 세척기가 있으면 좋지만, 에어컨 청소솔과 세척액은 다이소에서도 많이 팔고 있으니 너무 더럽고 기술자를 부르기에는 돈이 아깝다면 혼자 꼭 해보세요. 확실히 이전과 다른 효율과 쾌쾌한 냄새는 사라질 겁니다.(하지만 너무 심각한 상태이면 전문가를 부르세요)

 

결론

많은 분들이 에어컨 청소 없이 몇년 동안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청소하지 않으면 여러분이 안 좋은 공기 그대로 마시는 겁니다. 그리고 관리 미흡은 고장의 원인이 되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래서 한번 고장이 난 이후부터 냉매 배관에도 이상이 생길 위험이 많으니 에어컨 가동 전 후로 청소하고 사용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