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이대로 괜찮은가?
Open AI에서 발표한 Chat GPT가 등장함에 따라 기존에 구글이 차지하고 있던 검색엔진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 90% 이상의 검색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Google의 현재 비상사태에 돌입하여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위 말하는 인터넷 왕좌를 구글이냐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인터넷 역사가 새로 쓰여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검색엔진 마케팅이 무엇이며 이것을 위협하고 있는 챗봇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 검색엔진 마케팅
- 쳇봇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이란?
우리나라는 네이버, 다음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구글과 야후가 이 검색엔진 마케팅을 사용하여 사업자들의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쉽게 설명드리자면 네이버에서는 파워링크, 구글에서는 광고 표시가 붙은 웹 사이트나 블로그 등 항상 상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원칙은 검색자들이 원하는 키워드에 단가를 책정하여 클릭당 광고주가 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광고주들끼리 입찰 경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는 사업자일 경우 사무실 컴퓨터, 게이밍 컴퓨터, 고사양 컴퓨터 등 여러 가지 키워드에 입찰을 넣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잠재 고객이 검색을 했을 때 1페이지에 나오도록 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상품을 바로 눈앞에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구매전환에 기본은 일단 내 상품이 고객한테 보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업자 분들이 키워드 입찰 경쟁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 산업용 기기에 경우 한번 클릭당 시즌때는 8만 원에서 10만 원까지 올라가니 광고비 예산이 항상 고민거리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잠재고객이 검색했을 때 바로 눈 앞으로 표출시켜줄 수 있는 것 그리고 구매로 전환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단점은 클릭하여 들어갔을 때 비용이 높고 구매 전환율이 낮다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아 광고비용만 소비됩니다.
챗봇 마케팅(Chatbot Marketing)
Chat GPT의 탄생으로 검색엔진의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아직 실행되고 있지 않지만 현재 Chat GPT의 관점으로 인터넷 미래 마케팅 시장을 요약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챗봇의 장점
- 챗봇의 과제
- 그리고 미래
인공지능 챗의 장점
많은 분들이 Chat GPT를 사용하면서 느끼셨던 점은 바로 개인화가 때문일 것입니다. 기존에 알고 지냈던 친구와 같이 인공지능도 기존의 대화 주제와 내용을 기억하면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응답을 해주는 알고리즘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게 된다면, 기존에 키워드 광고에서 보여지는 수많은 자료들을 인공지능이 질문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원하는 상품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많은 돈을 지불했던 광고주들에게도 정밀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고 전환율 상승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오랫동안 찾지 않아도 인공지능이 추천해 주는 결과에 충분히 만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마케팅에서의 과제
가장 큰 과제는 바로 정보의 편향성과 보안 문제 입니다. 사실 각각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는 개인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지속적으로 보게 되고 인공지능이 그것만 보여주게 된다면 사실상 우리는 한 우물에 갇힌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개인적인 정보가 노출되는 점이 있는데요.
개인화가 되어있는 마케팅에서 가장 큰 취약점은 개인정보 보호입니다. 기업에서 이 정보를 확실하게 보안처리 및 통제를 해야하는데요. 인공지능 마케팅에 대한 법률과 규칙이 엄격하게 정해져야 할 것입니다.
Chat GPT의 미래와 인터넷 마케팅
이달 부터 유로화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여 무료와 유로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한 달에 20달러를 충분히 지불할만하다고 해서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도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속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유입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Chat GPT가 미래 인터넷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정부와 기업들의 정책과 법률을 확고하게 다져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화에 따른 정보 보호 및 보안만 해결이 되면 미래 시장을 장악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개인화된 마케팅을 통해 더 효과적인 인터넷 시장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결론
키워드 검색광고에서 챗봇 마케팅까지의 변화는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 걸어갈 길은 많이 있지만 세상은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분명히 이 시장에 대해 고심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hat GPT VS 구글의 Bard의 인터넷 왕좌누가 차지하게 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거대 IT 회사들의 참전으로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 점은 이제 검색 키워드 광고의 비중은 줄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될 것으로 필자는 예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