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은 필수인가?
- 블로그 포스팅 효과
- 판매 통계
- 다양한 광고 플랫폼
인터넷 마켓이 시작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블루오션이었던 e커머스는 코로나 이후로 단숨에 레드오션이 더 심화되었죠.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시장이 21세기부터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층 더 나아가 글자로 광고하는 것에 뛰어넘어 유튜브 영상 광고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블로그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블로그 포스팅 효과
몇몇의 사람들은 블로는 이제 시대가 지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더 이상 낭비하지 말고 유튜브로 모두 다 넘어오라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명한 주장입니다. 10대부터 60대 심지어 더 나이가 많은 연령층에서도 유튜브는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영상 플랫폼만 소비하고 있습니까? 저의 생각은 아닙니다. 글로 된 블로그 또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읽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빠른 시간 안에 정보를 찾아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을 경우 영상보다 글이 더 빠르고 요약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궁극적인 목적은 블로그는 돈을 내지 않고도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바로 가장 강력한 블로그 포스팅의 강점입니다. 보통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등 사업체를 홍보하기 위해서 CPC(클릭당 광고비)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상품 관련 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툴입니다.
소비자가 바로 클릭을 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지만, 클릭당 비용과 실제로 문의로 들어올 가능성이 낫지만 유입되는 곳의 콘텐츠가 제대로 되어있다면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CPC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것이 바로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지속적으로 양질의 포스팅을 한 분야에서 계속하고 있다면, 원하는 키워드로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1차적인 목표를 달성 후 고객에게 양질의 정보와 상품을 소개를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이 지속된다면 비용절감과 판매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판매 통계(블로그를 통한 전환율)
기존 필자의 스마트스토어는 통합검색 또는 카테고리 루트로 인해서만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광고는 따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기존에 있던 경쟁자들과 다르게 꾸미는 것에만 집중하였는데요. 중요한 것은 먼저 판매루트를 생각하고 라인을 만드는 부분이었습니다.
결국 포스팅을 통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꾸준히 포스팅하고 점차 트래픽이 올라왔을 때 스토어 링크를 걸어 두었더니 효과를 봤습니다.
전혀 없던 블로그를 통해서 추가 수익이 발생하였는데요. 아직은 포스팅의 수와 트레픽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서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지만, 실질적인 타깃을 설정하고 잠재 고객을 위한 포스팅의 숫자가 많아지면 질수록 전환율과 판매 수익이 높아질 것입니다.
다양한 광고 플랫폼 확장하기
마케팅을 하는 우리들은 더 많은 플랫폼을 찾아봐야 하고 실제 사용자와 구매자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이커머스 판매자라면 이 부분에서 항상 깨어있어야 합니다.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 약관 변경으로 인해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혹자는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물론 이동하는 것도 좋지만, 개인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절호에 찬스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이 운영하는 블로거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플랫폼에 도전하여 성장하고 또한 지금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면 분명 수익화의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의 장점도 활용하고 영상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한다면, 당신의 사업에서 광고는 걱정이 없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픈 마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스토어 상품 상위노출 방법 및 판매 전략 (0) | 2022.12.15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