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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마켓

블로그 마케팅 효과, 장단점 및 마켓 판매 기여도 추정

by 열정정보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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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은 필수인가?

  • 블로그 포스팅 효과
  • 판매 통계
  • 다양한 광고 플랫폼

인터넷 마켓이 시작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블루오션이었던 e커머스는 코로나 이후로 단숨에 레드오션이 더 심화되었죠.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시장이 21세기부터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층 더 나아가 글자로 광고하는 것에 뛰어넘어 유튜브 영상 광고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블로그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블로그 포스팅 효과

몇몇의 사람들은 블로는 이제 시대가 지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더 이상 낭비하지 말고 유튜브로 모두 다 넘어오라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명한 주장입니다. 10대부터 60대 심지어 더 나이가 많은 연령층에서도 유튜브는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영상 플랫폼만 소비하고 있습니까? 저의 생각은 아닙니다. 글로 된 블로그 또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읽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빠른 시간 안에 정보를 찾아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을 경우 영상보다 글이 더 빠르고 요약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궁극적인 목적은 블로그는 돈을 내지 않고도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바로 가장 강력한 블로그 포스팅의 강점입니다. 보통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등 사업체를 홍보하기 위해서 CPC(클릭당 광고비)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상품 관련 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툴입니다.

 

소비자가 바로 클릭을 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지만, 클릭당 비용과 실제로 문의로 들어올 가능성이 낫지만 유입되는 곳의 콘텐츠가 제대로 되어있다면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CPC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것이 바로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지속적으로 양질의 포스팅을 한 분야에서 계속하고 있다면, 원하는 키워드로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1차적인 목표를 달성 후 고객에게 양질의 정보와 상품을 소개를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이 지속된다면 비용절감과 판매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판매 통계(블로그를 통한 전환율)

기존 필자의 스마트스토어는 통합검색 또는 카테고리 루트로 인해서만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광고는 따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기존에 있던 경쟁자들과 다르게 꾸미는 것에만 집중하였는데요. 중요한 것은 먼저 판매루트를 생각하고 라인을 만드는 부분이었습니다.

블로그 기여도 추정

결국 포스팅을 통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꾸준히 포스팅하고 점차 트래픽이 올라왔을 때 스토어 링크를 걸어 두었더니 효과를 봤습니다. 

 

전혀 없던 블로그를 통해서 추가 수익이 발생하였는데요. 아직은 포스팅의 수와 트레픽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서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지만, 실질적인 타깃을 설정하고 잠재 고객을 위한 포스팅의 숫자가 많아지면 질수록 전환율과 판매 수익이 높아질 것입니다.

 

다양한 광고 플랫폼 확장하기

마케팅을 하는 우리들은 더 많은 플랫폼을 찾아봐야 하고 실제 사용자와 구매자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이커머스 판매자라면 이 부분에서 항상 깨어있어야 합니다.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 약관 변경으로 인해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혹자는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플랫폼 수익률 확장

물론 이동하는 것도 좋지만, 개인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절호에 찬스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이 운영하는 블로거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플랫폼에 도전하여 성장하고 또한 지금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면 분명 수익화의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의 장점도 활용하고 영상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한다면, 당신의 사업에서 광고는 걱정이 없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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